당신의 목소리를 해방하라(mp3 제공)
가격문의(상세정보 참조)


지은이(옮긴이)  
실비아 나카쉬 지음 (김정은)
카테고리
수행의 시대
펴낸날
2015.05.08
쪽수
304p
가격
13,000원



태초의 사람들은 어떻게 노래 불렀을까?
노래는 왜 우리를 즐겁고 행복하고 건강하게 할까?
나의 목소리는 나의 생각, 감정, 영혼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듣기만 해도 기분 좋은 목소리는 특별한 사람들에게만 주어진 걸까?
2015 그래미어워드 베스트 뉴에이지 앨범 후보자의 아주 특별한 레슨이 시작된다!


[당신의 목소리를 해방하라] 오디오트랙 다운받기(압축파일)


“방 안의 모든 사람들이 눈을 감기에 나 역시 눈을 감았다.
그런데 세상에! 나는 어느새 신비로운 숲 속에 있었고 내 앞에 천사가 한 명 나타났다.
천사가 몇 소절 부르면 그에 대한 응답으로 노래를 안 할 재간이 없었다.
그날 밤, 내 안의 가수가 깨어났다.“
― 서문 중에서




이 책은 ‘누구나’ 노래할 수 있다는 절대적 믿음을 전제로 한다. 많은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려면 악보 읽는 법이나 발성법 등의 음악교육부터 받아야 한다고 오해한다. 하지만 태초의 인류는 그렇게 복잡하게 노래 부르지 않았다. 전 세계 원주민들이 부르는 노래들과 고대로부터 전해진 전통음악들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첫 번째로 할 일은 이 세상이 음악으로, 노래로 가득 차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는 것이다. 바람도 노래하고 강도 노래하고 새들도 노래한다. 만물은 진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우리 내면에는 그 무엇과도 공명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다. 노래할 권리와 능력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할 일은 목소리의 ‘물꼬’를 터서 내 안의 노래가 밖으로 흘러나오도록 하는 것이다. 자유롭게 목소리를 풀어놓는 연습들을 통해 우리는 음정과 호흡과 발음의 미묘한 변화가 어떤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는지를 저절로 깨닫게 된다. 또한 노래가 단지 유희를 위한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도 알게 된다. 목소리가 해방되면 신체는 건강해지고, 마음은 평온해지고, 자유로운 자기표현이 가능해지고, 예술적 감각 또한 예민해지며, 무엇보다도 행복해진다.

현대과학은 우리의 목소리가 삶의 모든 순간에 아주 강력한 치유와 변성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있다. 허밍을 하든, 구음을 하든, 즉흥적으로 아무 소리나 내든,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든, 일단 열리기 시작한 목소리는 물이 솟는 샘과 같아서 그 흐름을 막을 도리가 없다.

이 책은 시중의 가창법에 관해서는 한마디도 꺼내지 않는다. 남의 노래를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안에서 흘러나오는 음들을 주의 깊게 따라가도록 가르친다. 따라서 이 책은 노래책인 동시에 명상책이고, 노래가 곧 명상이고 명상이 곧 노래인 제3세계의 음악들을 소개하는 안내서이기도 하다.

이 책은 전 세계의 음악전통들을 두루 아울러 뽑아낸 100개 이상의 재밌는 연습과제를 통해 당신의 목소리가 스스로 노래 부르게 한다. 낯설게만 여겼던 호흡법, 챈팅, 독송, 만트라 등을 직접 연습해보는 동안 당신은 당신 안의 ‘여러 가지 신성한 목소리’의 만찬을 즐기게 될 것이다. 혹시 ‘목소리를 해방하라’는 이 책의 주제가 너무 낯설거나 막연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딱 하나만 골라잡으라. 오디오 트랙을 반복해서 듣든, 가장 만만해 보이는 연습을 하든, 그저 ‘아’ 소리를 내든, 마음 가는 대로 시작하라. 그 길이 바로 당신만의 해방구가 되어줄 것이다.


차례

오디오 트랙 활용법
 추천의 글: 미첼 L. 게이너
 서문: 발레리 카펜터
 책을 열며: 독자에게 보내는 실비아의 편지
 주문

1장 새의 가르침
 나의 비밀종교
 노래하는 자 누구인가?
보이스 요가
 이 책 사용법

2장 치유 음악: 왜 매일 노래하는 것이 좋은가
 타고난 가수
 건강을 향한 음악의 길
 청춘의 샘
 이완을 위한 지름길
NO에 Yes라고 말하기
 두뇌를 위한 종합비타민
 귀를 깨우다
 노래로 두뇌 바꾸기
 감정의 변성
 커뮤니티에 평안을
 따뜻한 가슴, 녹는 마음

3장 노래하도록 허락하라
 친해지기
 독송을 위한 장소 마련하기
 지속음을 배경으로 노래하기
 다라나: 주의라는 손전등
 내면의 스승
 첫 번째 숙제: 부당한 언사 사용 금지

4장 신비로운 악기
 음악적 물질주의
 목소리라는 악기
 목소리 돌보고 가꾸기
 영적인 실재로서의 음

5장 목소리의 몸체
 발의 네 귀퉁이
 노래하는 척추
 안으로 노래하기
 목소리의 날개
 배
 흉부
 목
 머리
 입술

6장 태초에 나다 외에는 아무것도 없었으니
 소리: 창조자
 외부의 소리, 내면의 소리, 신비의 소리
 나다 요가: 에너지로서의 목소리
 치지 않고도 나는 소리
 영적인 공명
 소리: 변성의 진원
 샵다 요가: 말의 요가
 비자: 씨앗 심기
 목소리는 신의 호흡

7장 보이스 요가: 호흡에서 독송까지
YOV 운영체제
 사용설명서
 호흡
 소리
 음
 씨앗음절
 주문
 목소리 명상
 만트라
 기도
 챈트

8장 파이 위에 아이스크림
 사르감: 음악의 알파벳
 선율: 수평적 음악
 분위기: 선법
 의미를 찾아서
 화음: 수직적 음악
 리듬: 측정할 수 있는 음악
 시간의 길이
 자연의 펄스
 라가
 라사
 우주의 음악: 치유의 선율
 영적인 선율주의
 숲으로 되돌아가기

9장 나만의 수행법
 길 위에 머무르기
 진입점
 에스프레시보/콘템플라티보

 목소리 즉흥연주를 위한 108가지 전략
 마침
 감사의 말
 미주
 용어정리
 참고자료



지은이 실비아 나카쉬
국제적인 음악치료사이자 작곡가, 싱어이다. 작곡, 심리학, 음악치료, 음악교육 학위를 보유했고 열 개의 앨범과 음악의 치유력에 대한 논문을 여러 편 발표했다. 전 세계 원주민 전통음악의 독송부터 현대의 목소리 즉흥연주까지 포함한 폭넓은 연구와 연주, 교육을 통해 자신의 진짜 목소리를 발견하는 법, 힘들이지 않고 노래하는 법, 노래로써 인간의 궁극적인 자유와 환희에 이르는 법 등을 사람들에게 전하고 있다. 고대로부터 내려온 성스러운 음악전통들을 보존하고 가르치는 데 주력하는 복스 문디 목소리 학교(voxmundiproject.com)의 창립자이기도 하다. 대표음반으로는 의료시설에서 치유의 분위기를 북돋기 위해 흔히 트는 (1999)가 있고, (2014) 앨범은 2015 그래미어워드의 베스트 뉴에이지 앨범 후보에 올랐다. 유튜브(youtube.com)에서 Silvia Nakkach 또는 Silvia Nakkash로 검색하면 그녀의 음악과 공연, 워크숍 영상 등을 듣고 볼 수 있다.

함께 지은이 발레리 카펜터 

샌프란시스코에서 활동하는 소리치유 전문가다. 스탠퍼드 대학과 NYU 예술학교에서 학위를 취득하고 전문작가이자 여배우로서 활동하다가 소리치유에 반하여 캘리포니아 통합학문 연구소, 카이로스 소리치유 연구소, 통합적 청음 시스템, 복스 문디 목소리 학교 등에서 수학하며 자격을 취득했다. 스트레스 감소, 현실감각 회복, 중심 잡기, 영적 깨어남, 트라우마 회복 등에 효과적인 치유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하고 있다.  
 
옮긴이 김정은
서강대학교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여성학과 번역을 공부했다. 현재 전업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위대한 해체》 《섹시 리틀 넘버스(가제)》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