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칭 - 신이 부리는 요술
가격문의(상세정보 참조)


지은이(옮긴이)  
김상운 지음
카테고리
잠재의식과 직관
펴낸날
2011.04.25
쪽수
288p
가격
13,000원



25년차 베테랑 MBC 기자가 철저히 취재ㆍ체험한 신기한 우주원리!
세계 최고의 과학자들이 증명해낸 관찰자 효과의 놀라운 비밀!
지능, 뱃살, 우울, 술담배 …
인생의 모든 고민이 순식간에 해결된다!


당신은 얼마나 창조적인 관찰자의 눈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있는가?
내면의 시선이 바뀌는 순간, 드디어 내 삶의 요술은 시작된다!

“왓칭이 모든 걸 바꿔놓는다.”
―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리처드 파인만

“왓칭은 신이 부리는 요술이다.”
― 양자물리학자 프레드 울프

“우주의 무한한 가능성은 왓칭으로 비로소 눈앞의 현실로 창조된다.”
―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인생을 사는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아무 기적도 없는 것처럼 사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모든 일이 기적인 것처럼 사는 것이다.”
―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앨버트 아인슈타인


 운동을 않고도 저절로 살이 빠져나간다?
지능이 거짓말처럼 껑충 뛰어오른다?
잡념이나 화, 스트레스가 단숨에 사라진다?

의지만으로는 도저히 안 되는 일이다. 하지만 시각만 살짝 돌리면 실제로 그렇게 된다.
우울증이나 술 담배 등 인생의 다른 모든 고민들도 역시 시각만 살짝 바꿔 바라봐도 거짓말처럼 쉽게 해결된다. 만물이 사람의 생각을 읽고 변화하는 미립자(subatomic particle)로 구성돼 있기 때문이다. 이게 바로 양자 물리학의 ‘관찰자 효과(observer effect)'이다. 사람이 바라보는 대로 만물이 변화한다는 뜻이다. 이 우주원리는 아인슈타인, 하이젠베르크, 보어, 파인만 등 기라성 같은 노벨물리학상 수상자들이 숱한 실험을 통해 입증해왔다. 단지 “어려운 과학”이라는 편견의 베일에 가려져 일반 대중에게 제대로 알려지지 못했을 뿐이다.
25년차 방송기자이자 앵커인 저자는 가족들의 잇단 사망으로 극심한 마음의 병에 걸린다. 그 병을 치유하기 위해 해외의 심리치료 명저들을 탐독하기 시작한다. 드디어 자신이 병에 걸린 원인을 깨달아 제3자의 눈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순간, 마음의 병은 거짓말처럼 순식간에 사라진다. 호기심이 생긴 저자는 3년간 우주의 원리에 관한 책들을 차근차근 읽어가며 명상을 하기 시작하고 마침내 관찰자 효과에 완전히 눈을 뜬다. 그 원리를 때마침 맡게 된 대학 4학년 졸업반 학생들에게 적용해보니 역시 놀라운 치유효과가 나타난다. 믿기지 않는 우주의 신기한 원리들이 최고과학자들의 실험을 통해 누구나 알기 쉽게 소개된다. 인생의 고민들 뿐 아니라, 영혼이 실제로 존재하는지의 여부까지도 놀랍도록 쉽게 깨닫게 된다.

나를 완전히 바꿔놓는 왓칭 요술 맛보기!

ㆍ내가 원하는 몸 만들기

 하버드 대학의 랭거 교수는 여러 호텔의 청소부 84명에게 청소 활동의 운동량을 설명해주었다. 그리고 한 달 후 그들의 건강 상태를 검진해보았더니 체중, 허리둘레, 지방, 혈압이 크게 감소했다. 자신의 행위를 바라보는 눈이 달라지니 절로 몸이 변화한 것이다.

ㆍ나를 남으로 바라보면 효과 백 배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비 교수는 선거를 하루 앞둔 날에 학생들로 하여금 투표를 하는 자신의 모습을 각각 1인칭과 3인칭의 시점으로 상상해보도록 하고 실제 투표 여부를 확인해보았다. 놀랍게도 1인칭의 상상은 72퍼센트, 3인칭의 상상은 90퍼센트의 투표율을 보였다. 학생들의 평균 투표율이 20퍼센트인 것을 감안하면, 잠재의식에 심어진 작은 씨앗 하나가 엄청난 변화를 일으켰던 것이다.

ㆍ과정을 바라보면 쉽게 달성된다

 이스라엘 헤브루 대학의 브레츠니츠 교수는 군인들에게 40킬로미터의 행군을 시키고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조사했다. 그런데 한 그룹에는 30킬로미터 행군이라고 알려주고 다른 그룹에는 60킬로미터 행군이라고 알려주었다. 결과는 어땠을까? 호르몬 수치는 실제 행군거리와는 상관없이 앞으로 얼마나 더 걸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에 따라 요동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우리는 현실에 반응하는 게 아니라 각자가 현실로 바라보는 이미지에 반응하는 것이다.

ㆍ지능을 껑충 높이려면?

스탠퍼드 대학의 스틸 교수는 SAT 시험을 치르기 직전 흑인학생들에게 인종을 명시하도록 해보았다. 그러자 그들의 점수는 평소보다 형편없이 떨어졌다. 해당란에 '흑인'이란 단어를 기입하는 순간 '흑인들은 머리가 나빠'라는 편견이 번쩍하며 스쳐갔기 때문이다. 지능은 결코 고정된 것이 아니다. 전적으로 내 두뇌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달린 문제다.

ㆍ부정적 생각 꺼버리기

 우리의 부정적 감정에 불을 당기는 것은 생존을 책임지고 있는 아미그달라(편도체)이다.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은 내 생존을 위해 생겨나는 것인 만큼 먼저 그 존재를 인정하고 따뜻한 눈으로 바라봐주어야 한다. 하버드 대학의 테일러 박사는 어떤 부정적 생각과 감정이라도 그 자연적 수명은 90초에 지나지 않으며, 마치 어린아이를 달래듯이 조용히 주시하기만 하면 금세 사라진다고 말한다.


차례

프롤로그

 제1부 왓칭, 신이 부리는 요술
1장 왓칭은 모든 것을 바꿔놓는다
2장 왜 바라보는 대로 변화할까
3장 깊이 바라보려면?

제2부 나를 바꿔놓는 일곱 가지 요술
 왓칭 요술 #1 - 내가 원하는 몸 만들기
 왓칭 요술 #2 - 나를 남으로 바라보면 효과 백 배
 왓칭 요술 #3 - 과정을 바라보면 쉽게 달성된다
 왓칭 요술 #4 - 지능을 껑충 높이려면?
왓칭 요술 #5 - 부정적 생각 꺼버리기
 왓칭 요술 #6 - 위기를 기회로 뒤집는 설득 원리
 왓칭 요술 #7 - 상보성 원리로 인생이 갈린다

 제3부 나 이상의 나 바라보기
1장 관찰자란 과연 누구인가
2장 육신과 영혼의 숨바꼭질

 에필로그


지은이 김상운
25년간 MBC 보도국에서 잔뼈가 굵은 베테랑 기자이다. 국제부, 경제부, 정치부 등을 거쳐 뉴스 앵커, 워싱턴 특파원, 국제전문기자, 국제부장 등을 지냈으며, 지난 10년간 해외시사 프로인 <지구촌 리포트>를 맡고 있다. 프로그램 속에서 만난 각 분야 세계 최고의 전문가들은 이 책을 쓰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아버지도 천재는 아니었다》,《역사를 뒤바꾼 못 말리는 천재 이야기》, 《일등의 기술》, 《건강상식 사전》 등 과거의 저서들도 역시 밑거름이 됐다. 한국외대 동시통역대학원 영어과 졸업 직후 MBC에 입사, 재직 중 미국 보스턴 대학원에 연수할 기회를 얻어 국제정치학/커뮤니케이션 석사학위를 받았다(최우수 논문 통과).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전쟁 당시엔 발군의 뉴스 동시통역 솜씨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렇듯 열심히 바깥세상을 취재하며 공부해온 그가 왜 돌연 내면세계 취재에 흠뻑 빠져들게 됐을까? 이 책은 그 궁금증으로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