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 수업
가격문의(상세정보 참조)


지은이(옮긴이)  
마이클 브라운 지음 (이재석)
카테고리
수행의 시대
펴낸날
2013.12.20
쪽수
416p
가격
15,000원



온전한 현존체험으로 이끄는 10주간의 내면여행

 현존 수업은 모든 존재가 공유하고 있는 현존(Presence)에 다시 자신을 연결시키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안된 과정이다. 이 과정은 부드럽고 안전해서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또 이 과정을 통해 얻게 되는 이익은 매우 실질적이고 그 효과는 지속적이다. 현존을 체험하는 것이야말로, 지금 이 순간을 온전히 자각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자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다.





“나는 1996년에 현존과 현 순간의 자각이 발하는 빛을 처음으로 깊이 경험했다. 밤의 차가운 공기를 맞으며 서 있는 동안, 내 안과 주변의 모든 것은 충만한 생명으로 진동하고 있었다. 마치 이 세상에 처음으로 막 태어난 것만 같은 느낌이었다. 그것은 내 삶 속에 내가 처음으로 ‘등장하는’ 느낌을 맛보게 한 특별한 순간이었다.”


- 당신은 부단히 현재를 건너뛰며 살아간다.
과거는 바꿀 수 없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음에도, 당신은 자신이 실제로 살고 있는 유일한 순간인 바로 이 순간을 온전히 경험하는 대신 과거와 미래라는 환영 속으로 주의를 투사함으로써 정작 ‘지금 여기서’ 일어나고 있는 진정한 육체적, 감정적 경험은 놓치고 만다. 그리고 그 이유는 우리의 무의식 속에, 어느 때부턴가 ‘어른이 되기 위해서’ 외면해야만 했던 내면의 아이가 웅크리고 있기 때문이다.

- 인간의 자각의식은 감정, 정신, 신체의 순서로 발달해간다.
갓난아기는 거의 직감에 의존하는 감정적인 존재로서 세상을 ‘움직이는 에너지’로 바라본다. 그러나 정신적 의사소통과 물질적 조작 능력이 발달하면서 감정체는 억압되어 무의식 속에 숨겨지고, 세상은 점차 ‘견고한 물질’로 인식되기 시작한다. 그러나 억압된 에너지는 아직도 그 자리에, 그 모습 그대로 있다. 그것을 통합하지 못하는 한, 당신은 내면의 혼란을 외부로 투사하여 불행을 자초하는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없다.

- 현존 속에서는 삶의 생생한 떨림이 느껴진다.
생생한 내적 떨림이 없다면 당신은 지금 현존 속에 있지 않은 것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그 느낌을 망각해버린 지 오래다. 당신은 자신이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은 똑같은 쳇바퀴를 계속 맴돌고 있을 뿐이다. 누구나 어떤 형태로든 이런 절망적인 느낌을 더 이상 외면할 수 없었던 때가 있었을 것이다. 이때 외부적인 상황들을 바꿈으로써 상황을 개선해보려는 노력은 본질적으로 쓸데없는 소동에 불과하다.

- 습관적으로 재현되는 드라마가 당신의 눈을 가리고 있다.
현존 수업에서는 이런 쓸데없는 소동을 ‘드라마’라고 부른다. 이 책에서 ‘드라마’는 원인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고 그저 결과에만 달라붙어 그것을 조작해보려는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활동을 가리킨다. 진짜 원인을 자각하지 못하는 한, 드라마는 계속해서 또 다른 드라마를 낳을 뿐이다.

- 15분간의 호흡 연습을 통한 10주간의 내면 통합 과정
 이 책은 매일 15분간의 호흡연습을 2회씩 실천함으로써 지금 이 순간 ‘현존’의 울림을 온몸으로 자각하게 하고, 일상 속에서 내적 변화를 이끌어낼 강력한 통찰을 매주 하나씩 10주간 제공함으로써 당신이 무의식 속에 깊숙이 숨겨놓은 그 불편한 감정들을 더 이상 외면하지 않도록 한다. 이 여행에서 외부의 도움은 전혀 필요치 않다. 깨어 있는 자각의식 속에서 만나게 될 ‘현존’이, 당신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제때에 알아서 마련해주는 ‘현존’이 당신을 도울 것이다. 그저 이 책의 안내만을 잘 따른다면, 당신은 10주 동안 혼자서 안전하게 경이로운 내면여행을 체험할 수 있다.

치유ㆍ영성ㆍ심리 전문가들의 극찬
“책을 통해 가능하리라곤 상상치도 못했던 에너지와 기쁨을 얻었다.”
 “간단하면서도 깊고, 실용적이면서도 초월적이다.”
 “심층의식을 꿰뚫어 영적 성장을 일궈낸다.”


차례

다시 깨어나기

1부 수업을 위한 조율
 현 순간의 자각이란 무엇인가?
재충전의 박동
 의도 조율
 현존 수업의 원리
 의문에 대한 태도
 동작 너머의 움직임
 자각의식의 경로와 7년 주기
 각인된 감정
 누적된 감정
 중독과 병을 넘어
 결과보다 인과

2부 여행 준비
 현존 수업의 3요소
 통합적 접근
 진입의 단계
 항해를 위한 지침

3부 현존 수업
 통찰과 직감

<1주차>
일깨우고 유지하기
 의식적인 연결호흡 연습
 호흡 속으로
 현존과 개인의 표현
 현존 체험
 앞으로, 안으로, 위로

<2주차>
메신저 알아차리기

<3주차>
통찰 수신하기

<4주차>
조건 없이 느끼면 통합된다

<5주차>
아동기의 통합
 아동기 자아의 통합

<6주차>
누적된 감정의 통합
 자동반응의 메커니즘
 감정통합 절차
 물속으로

<7주차>
신체적 현존감 받아들이기
 느낌으로 통과해 나가기

<8주차>
평화란 느껴지는 울림이다
 용서를 통해 평화를 깨닫기
 용서를 위한 기도

<9주차>
사랑에 관한 무의식의 정의를 통합하라
 조작
 조건 없이 주는 것이 곧 받는 것이다

<10주차>
의식적으로 통일장에 들어가기
 목적을 가지고 살기
'알아봄'의 가치 알아보기

4부 가능성의 문
 정원사가 있는 곳에 정원이 있다
 현존 수업의 결실
 현 순간의 의식을 책임성 있게 방사하기
 클라이브와 나딘의 이야기
 유기적으로 펼쳐지는 현 순간의 자각

5부 이어가기
 자유는 곧 책임이다
 장미는 가시가 있다
 현존의 힘
 작별 선물



지은이 마이클 브라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태어났고, 격통을 수반하는 신경질환에 걸리기 전까지는 음악 저널리스트로서 ‘무의식적인’ 삶을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그러나 병에 걸린 후 그에게 주어진 유일한 선택은 스스로 내적 경험의 질을 변화시킬 것인가, 아니면 계속 고통에 시달리며 살아갈 것인가 하는 것뿐이었다. 마이클은 9년간의 모험적인 순례여행을 통해 자신의 고통스러운 증상을 받아들이고 통합시킬 수 있었으며 자신의 내적 경험의 질을 스스로 책임지는 방법을 재발견했다. 그 여행의 산물이 바로 이 책이다. 이후로 그는 《가슴의 연금술》(Alchemy of the Heart)을 저술했으며, 현존 포털(thepresenceportal.com)이라는 사이트를 개설해 자신의 작업에 대한 자료를 꾸준히 제공하고 있다.

옮긴이 이재석
1972년 부산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노어노문학과를 졸업했다. 출판사와 저작권 에이전시에서 일했으며, 현재 서적 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남방불교의 위빠사나 명상과 그를 통한 몸-마음의 치유에 관심이 많다. 보리수선원, 호두마을 등에서 수련하였으며, 서울불교대학원의 심신치유학과를 다녔다. 주요 역서로는 《통증혁명》《오픈 포커스 브레인》《8주, 나를 비우는 시간》《자기 돌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