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명상법
가격문의(상세정보 참조)


지은이(옮긴이)  
마틴 보로슨 지음 (이균형)
카테고리
수행의 시대
펴낸날
2013.10.31
쪽수
216p
가격
11,000원




생활전선의 혼돈을 평정하는 반전의 기술!

지금 이 순간을 통달하면 삶을 통달한다.
하루 1분의 명상이 일상의 혼돈을 고요로,
한 호흡간의 명상이 위기를 기회로,
현장의 즉석 명상이 습관을 창조력으로 바꿔놓는다.

교통신호에 막혀서, 내키지 않는 일에 붙들려서, 전화기 붙잡고 빈둥대느라,
줄서서 기다리느라 그냥 흘려보내버린 나날의 무수한 순간들…
이 모든 순간들을, 차분히 깨어 있게 하고 흐뭇하고 안정된 기분이 되게 해주는 기회로 바꿔놓을 수 있다면 어떨까?
단 한 호흡간에 해낼 수 있는 어떤 쉽고도 단순한 일이
당신의 삶에 심오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어떨까?



우리는 한 순간의 잠재력이 얼마나 엄청난지를 잊고 산다. 한 순간은 그저 몇 초 정도의 아주 짧은 시간이니 무시해도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의 해묵은 시간감각에 의한 판단일 뿐, 실제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지금 이 순간’ 속에서만 존재한다.

계속 관성대로 흘러갈 것인지 새로운 길을 찾을 것인지는, 바로 지금 이 순간에 내린 당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 단 한 순간이라도 잡다한 생각을 멈춰 내면을 텅 비울 수 있다면, 당신의 삶은 즉각 비범해지기 시작한다. 세상이 달리 보이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흔들리던 마음이 차분히 가라앉는다. 사람들도 ‘뭔가 달라졌다며’ 당신의 근본적인 변화를 눈치챌 것이다.

과연 ‘1분’만으로 명상이 가능하겠냐고? 물론이다. 딱 1분도 명상을 못한다면 30분, 한 시간을 앉아 있어도 당신의 마음은 온 세상을 헤매고 다닐 것이다. 반대로 딱 1분만 제대로 명상할 수 있다면, 당신은 언제 어디서든 그 고요하고 충만한 상태를 제집처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 책을 통해 당신은 하루에도 여러 번씩 자신을 재충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분주하고 복잡한 하루를 가능성 넘치는 풍성하고 여유로운 하루로 바꿔놓는 방법을 터득할 것이다. 처음엔 ‘1분’으로 시작하지만, 머지않아 단 ‘한 호흡’에 소위 깊은 명상상태에 이르는 일에 익숙해질 것이다. 행복과 평화는 본래 ‘지금 여기’에서만 찾을 수 있는 것이어서, 그것들을 얻는 데는 전혀 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이다.


차례

독자에게(옮긴이의 말)
들어가기

1부 기초 연습

1분 명상
1분에 대한 이해
 시간과 장소
 혜택(당신의)
혜택(나머지 모든 사람의)
흔히 부딪히는 문제
 워밍업
 쿨링다운
 훈련과 완성
1분 명상과 기도
 부수효과

2부 중급 연습

 휴대용 1분 명상
 응급용 1분 명상
 깜짝 1분 명상
 보너스 1분 명상

3부 시간 속의 순간

 시간의 인식
 시간의 본질

4부 고급 연습
 한 호흡 명상
 핸들 놓기
 순간의 알아차림
 찰나적 깨어 있음

5부 순간과의 만남

 순간이란 무엇인가
 순간 이전
 회자되는 순간들
 순간 이후
 순간이 아닌 것

6부 최고급 연습

 둘러보기
 돌아다니기
 행위하면서 있기

7부 순간의 기적

 휴식과 레크리에이션
 선택의 순간
 영원한 젊음
 고급 시간관리 기법
 순간 관리하기
 반전의 순간
 절묘한 순간
 궁극의 순간
 음미의 순간

8부 순간의 통달

 무순간의 순간
 순간의 달인



지은이 마틴 보로슨
예일 대학에서 서양철학을 공부했고 예일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졸업 후 그는 심리학, 영적 수행, 예술 등 다른 지식의 경로들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동양철학을 공부하고 스타니슬라프 그로프 박사에게서 초개아심리학 수련을 받기도 하고 미술 컨텐츠 제작회사인 ‘테메노스 프로젝트’를 설립하기도 했다. 현재 마틴은 이런 접근법들을 통합하여 조직 자문가로서 넓은 안목에서 의사결정을 내리고 조직 혁신을 기하려는 기업과 사회조직들을 돕고 있다. 그는 공개 워크샵, 지도자 세미나, 대중매체 등을 통해 즉석 명상법을 가르친다.
 
옮긴이 이균형
1958년생으로 연세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 총각시절에 정신세계에 입문한 이래로 줄곧 의식현상을 탐구하면서 해외의 관련서적들을 번역 소개해왔다. 옮긴 책은 《인도 명상기행》《홀로그램 우주》《우주의식의 창조놀이》《깨어나세요》《한 발짝 밖에 자유가 있다》《우주가 사라지다》《자발적 진화》 등 수십 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