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민족의 놀이문화 [절판]
가격문의(상세정보 참조)


지은이(옮긴이)  
조완묵 지음
카테고리
겨레 밝히는 책들
펴낸날
2006.02.13
쪽수
431p
가격
15,000원



우리나라 전통 스포츠들의 기원과 역사를 밝히다!

우리의 전통문화 속에는 일찍이 선인들이 생활 속에서 슬기롭게 창조하고 계승해온 다양한 놀이가 있다. 이 책은 우리민족 고유의 놀이에 얽힌 사연과 그 배경이 되는 우리의 생활 풍속을 줄거리로 삼고 있다.
독자들이 흥미롭게 읽는 가운데 각 놀이의 진수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놀이의 유래와 역사적 변천, 놀이의 내용과 노는 방법 등에 대하여 최대한 실증적이면서도 알기 쉽게 서술하고 있다.

전통 스포츠의 세계를 통해 느끼는 선조들의 숨결

 놀이란 인간의 생존과 관련된 활동이나 ‘일’에 해당하는 것을 제외한 모든 신체적·정신적 활동을 가리킨다.
인류의 탄생 이래 모든 민족, 모든 개별 인간은 누구나 놀이를 즐겨왔고, 우리의 선조 또한 생활 속에서 독특한 놀이문화를 계승, 발전시켜왔다.
국내 최초의 전통 스포츠사史인 이 책에서는 줄다리기, 횃불싸움, 놋다리밟기 등 마을의 전체 구성원이 참여하는 공동체적 놀이, 널뛰기나 그네뛰기와 같이 계절에 따라 즐기는 생활 속의 놀이, 줄타기나 농주弄珠 등 성취욕을 만족시키는 개인기예, 그리고 택견, 활쏘기, 검술 등 전쟁기술에서 발전되어 나온 전통무예 등을 다루고 있다.
또한 각 놀이의 유래, 변천, 놀이방법 등을 역사 속의 흥미로운 이야깃거리를 곁들여 자세한 설명과 그림 등을 통해 풀어놓고 있다.

우리 민족의 유희사遊戱史를 연구하는 이들에게는 훌륭한 참고서로, 일반인들에게는 저자의 구수한 입담을 통해 선조들의 숨결을 가까이서 느껴볼 수 있는 흥미진진한 읽을거리가 될 것이다. 저자는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아세계대백과사전》 등의 전통 스포츠 관련 항목을 집필한 한민족 유희사 연구의 권위자이다.


차례

머리말

 횃불싸움
 다리밟기
 놋다리밟기
 조리희·포계지희
 편싸움
 장치기
 격구
 축국
 씨름·그네뛰기
 마상재
 줄타기
 농주
 수희
 소타기
 선주·널뛰기
 등고
 설마
 뛰어넘기
 매사냥
 무동
 연날리기
 외바퀴 수레싸움
 게줄다리기
 궁술
 수전·조선
 택견
 검술
 창법


지은이 조완묵
1926년 강원도 양구에서 출생, 홍익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언론계에 몸담아 <민국일보>, <서울신문>, <조선일보> 기자로 일했다. 《동아세계대백과사전》(동아출판사) 및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 한국민속 중 놀이 항목을 집필하였으며, 《월간체육》지에 1966년~1969년에 걸쳐 <우리의 스포츠 재발견> 시리즈를 발표하고, 《새마을스포츠》지에 1983~1985년에 걸쳐 <한국 전통 스포츠>를 연재하였다. 1947년 시 <청춘수기>가 신인상에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으며, 현재 한국현대시인협회, 한국문인협회, 국제팬클럽 회원이고, 시집에는 《마음의 성좌》, 《금강산 가는 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