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 요가 [절판]
가격문의(상세정보 참조)


지은이(옮긴이)  
정태혁 지음
카테고리
수행의 시대
펴낸날
20007.03.26
쪽수
244p
가격
9,000원



노인들이 가장 절실하게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 86세의 고령임에도 30분의 물구나무서기를 거뜬히 해내는 한국 요가계의 원로 정태혁 박사는 ‘건강’과 ‘마음의 평화’, 더 나아가 ‘생사를 초탈하는 지혜’를 그 답으로 꼽는다. 이는 요가의 목표와 정확히 같으며, 요가를 수행하면 그 모두를 얻을 수 있다. 어린이에게 어린이 요가가 있듯이 이젠 노인의 요가, 곧 실버 요가가 보급되어야 한다. 고령화와 웰빙 문화가 만나는 이 시대에, 실버 요가는 노년층에게 가장 소중한 선물이 될 것이다.

노인의, 노인에 의한, 노인을 위한 국내 최초의 요가 실천서


* 노인들에게는 외로움과 두려움이 가장 큰 적이다.
늙으면 마음이 외로움에 빠지기 쉽다. 실버 요가에서 가장 먼저 주목하는 것도 바로 이 부분이다. 요가는 남과의 상대적인 관계에 집착하는 대신, 내면에서 절대적으로 변치 않는 하나의 중심점을 발견하도록 돕는 철학이며 수행 체계다. ‘푸루샤’라고 불리는 그 우주 정신을 추구하는 길을 가다 보면, 우리는 본래 하나로부터 와서 다시 하나로 되돌아가는 존재임을 자각하게 되어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고 하루하루를 경이로운 마음으로 살게 된다.

 * 요가 동작으로 신체의 기능을 강화한다.
타고난 생명력을 발현하여 삶 속에서 충분한 경험과 지혜를 쌓아 결실을 맺으려면 80세도 부족하고 90세도 부족하다. 적어도 100세는 살아야 한다. 실버 요가에서는 올해 86세인 저자가 매일 몸소 실천하고 있는 요가 운동법을 그림과 함께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하체로부터 시작해서 골반과 허리와 목, 어깨와 팔, 감각기관(눈, 코, 귀)의 순으로 진행되는 요가 운동법은 인도의 의학서인 《아유르베다》에서 인체의 구조를 지수화풍공(地水火風空)의 다섯 요소로 분류한 체계에 따라 고안된 것이다. 그리고 ‘나울리’라는 복부 운동으로 내장 기관들을 자극하고, 물구나무서기 동작으로 뇌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며 요가 운동을 마무리하게 된다. 요가 운동에 이어서는 요가의 수많은 호흡법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세 가지 호흡법 ― 카팔라바티, 웃자이, 바스트리카 ― 을 설명해놓아 폐와 심장을 강화하고 생명력을 충만하게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 요가 명상으로 뇌의 노화를 멈추고 집중력을 얻는다.
뇌는 인간의 몸에서 가장 불가사의한 기관이다. 나이가 들수록 뇌의 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자연의 법칙이지만, 현대 사회는 그 복잡함과 많은 갈등 요소로 인해 뇌의 노화를 더욱 부추긴다. 하지만 고요한 명상 상태에 든 사람들의 뇌파를 측정해보면 대뇌피질의 흥분이 진정되는 대신 고피질이나 간뇌의 기능이 활발하게 작용함을 알 수 있다. 명상이 대뇌에 걸려 있는 과도한 부하를 없애고, 무작정 외부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평온하고 유연한 의식 상태를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감각을 제어하는 제감制感(프라트야하라), 한 대상에 의식을 집중하는 응념凝念(다라나), 집중 상태를 지속하는 정려靜慮(드야나)에 해당하는 효과적인 요가 명상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 인생의 마무리, 어떻게 할 것인가?
장생불사長生不死를 이루고자 하는 것은 생명체로서 인간의 당연한 욕망이다. 그러나 자연 법칙에 따라 그 누구도 늙음과 죽음을 피할 수는 없다. 요가는 이런 딜레마를 영성의 개념으로 해결하고 있다. 참된 나는 영원하고 절대적인 영성이다. 죽음은 겉으로 드러난 생명 활동의 일시적인 중단일 뿐이며, 순수한 상태의 정신은 육체가 노화하는 동안 열매를 맺고 더 높은 차원으로 들어갈 준비를 한다. 요가는 이토록 신비한 우주의 의지에 부합하고자 고안된 자기 훈련법이다.


차례

머리말

 제1부 건강하고 활기찬 삶
1. 건강하게 오래 사는 길이 있다
 요가는 우주와 하나되는 길이다
 삶과 죽음은 동전의 양면이다
 내면의 세계로 가는 하나의 길
 요가로 초대하는 이유
2. 오묘한 인체의 조직
 몸과 마음, 그리고 신경조직
 호르몬의 역할과 요가
 스트레스의 해소와 마음의 전환
 차크라와 쿤달리니

 제2부 실버 요가의 실제
1. 기본요건
 야마
 니야마
2. 신체의 기능조절 운동
1) 하체 운동
2) 골반 운동
3) 허리와 목 운동
4) 어깨와 팔 운동
5) 눈, 코, 귀 운동
3. 신체기관의 기능강화 운동
1) 지地, 수水, 화火 기능강화 운동
2) 풍風과 공空 기능촉진 운동
4. 생명력을 얻는 호흡운동
1) 카팔라바티
2) 웃자이
3) 바스트리카

 제3부 노화방지를 위한 뇌의 훈련과 명상
1. 뇌의 훈련은 왜 필요한가?
우뇌와 좌뇌의 역할
 직관과 논리의 조화
 무의식 속에 잠재된 의식
 뇌의 생리적 구조와 요가 명상
 노화의 방지와 뇌의 관리
2. 명상이 몸과 마음에 미치는 효능
3. 요가 명상의 순서와 그 방법
 제감
 응념
 정려와 삼매

 제4부 멋지게 살고 죽지 않는 길
1. 늙음이란 어떤 것인가
 인생의 막바지에 이르러
 몸의 노화와 마음의 쇠퇴
 불로장생의 희망과 노인의 개탄
2. 늙음을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
 창조적인 삶
 정신적인 자아의 확립
3. 늙음은 인격의 원숙함이다
 노쇠는 인격 성숙을 위한 준비
 풍요로운 마음에 안온함과 기쁨이 있다
 이상적인 노인상에는 멋진 삶의 결실이 있다
 깊은 성숙에는 자기반성과 회한이 있다
4. 죽지 않는 참나의 확인과 전생
 참나를 알면 죽지 않는다
 높은 도덕의 준수와 전생
 우리는 왜 멋지게 오래 살아야 하는가

 부록 - 지극히 깊은 지혜의 길



지은이 향운香雲 정태혁
철학박사로, 1922년 경기도 파주에서 태어나 1943년 월정사에서 지암 이종욱 스님의 도제로 득도하고,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도쿄대학 대학원을 거쳐 오타니대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인도철학과 교수로 있다가 1987년에 정년퇴직하였으며, 동국대학교 명예교수, 동방 불교대학 학장, 한국요가학회․한국정토학회 회장, 한국요가-아유르베다학회 회장, 한국요가문화협회 구루, 사회복지법인 연꽃마을 노인문제연구소 소장 등을 역임하였다. 1961년도에 최초로 한국에 요가를 도입하고 오늘날까지 요가의 지도와 수행에 진력하고 있다. 1987년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는 《인도철학》《인도종교 철학사》《밀교의 세계》《금강대승밀교총설》《붓다의 호흡과 명상》《명상의 세계》《극락세계 가고 싶어라》《불교와 기독교》《종교와 공산주의》《살아있는 나와 살아있는 신》《요가의 원리와 수행법》《요가의 복음》《요가의 신비》《요가 수트라》《인도철학과 불교의 실천사상》《요가 우파니샤드》《요가학 개론》 등 30여 권이 있다.